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미국 주식 거래 시간 및 서머타임 장시간 정리

by 일상을 2023. 2. 16.
728x90

 

해외주식의 경우 시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당연히 우리와는 시간차이가 많이 발생한다. 오늘은 그중에서 서학개미들이 가장 많이 담고 있는 미국 주식 거래 시간 및 서머타임 장시간, 시간 외 거래 정리해보려 한다

미국 주식 시간

미국주식 시간은 현지 시간 기준 9:30~16:00, 한국 시간기준 23:30~06:00에 운영된다. 한국 사람 입장에서는 밤에 잠을 자는 동안 시장이 운영되니 시장을 계속 지켜보며 대응해야 해서 불편하긴 하다.

다만 오히려 시장을 계속 들여다보지 않으니 충동 매매도 안 하게 되고, 피로감도 덜하다는 장점도 있다.

특히 단기 트레이딩이 아닌 장기 투자를 하는 사람에게는 더 알맞다고 할 수 있는 게 미국 주식 시간이다.

미국 주식 서머타임

주의할 점은 3월~11월에는 한국 시간 기준, 미국주식 시장 운영 시간이 1시간 앞당겨진다는 것이다.

즉, 운영 시간이 23:30~06:00이 아닌, 22:30~05:00가 되는 것이다. 미국의 서머타임 제도 때문이다. 미국 주식 서머타임 제도란 낮 시간이 길어지는 봄에 시간을 1시간 앞당겨 쓰고, 다시 낮 시간이 짧아지는 가을에 되돌려놓는 제도를 말한다. 서머타임 제도가 시작되면 미국 사람들은 시곗바늘을 2시 → 3시로 조정한다.

다시 말해 하루가 1시간 더 일찍 시작되는 것이다.

그러니 서머타임 제도가 없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미국주식시장이 23시 30분에 열리다가, 1시간 더 빠른 22시 30분에 열리게 되는 셈이다. 밤 12시가 되면 침대에 누워야 하는 한국 사람 입장에서는 1시간이나 시장을 더 보다 잘 수 있으니 좋을 수도 있다. 미국 주식 서머타임 적용기간은 매년 3월 둘째 주 일요일~11월 첫째 주 일요일이다.

미국 주식 시간 외 거래

그런데 미국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주식 시장이 열리는 시간도 아닌데 주가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밤 10시 30분이 정규 마켓 열리는 시간인데, 저녁 6시부터 주가가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는 '미국 주식 시간 외 거래'로, 정규 시간 외 거래가 가능하다. 정규 마켓이 열리기 전 5시간 30분 동안 '프리 마켓'이 열리고, 정규 마켓이 끝난 후 2시간 30분 동안 '애프터 마켓'이 열린다.

미국 주식 프리마켓, 애프터 마켓

미국은 땅이 넓어서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 내에서도 시차가 있다. 동부와 서부 간 최대 3시간까지 시차가 난다.

게다가 미국주식 시장은 전 세계 투자자들이 모이는 글로벌 1등 시장이다.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너나 할 것 없이 미국주식 시장에 참여한다.

최대 14시간 시차가 있는 우리 한국인들도 열심히 서학 개미 운동을 하듯 말이다. 그런 글로벌 투자자들도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앞 뒤로 마켓을 열어주는 보너스 타임이라고 보면 된다.

프리마켓, 애프터 마켓 리스크

물론 엄연히 정규 마켓과 구분되어 있다. 거래가 가장 활발한 시장은 정규 마켓이고, 프리 마켓이나 애프터 마켓은 거래가 정규 마켓만큼 활발하지 않다.

일부 기관투자자들의 경우 프리 마켓에 참여하는 것이 아예 법으로 금지되어 있기도 하다. 그래서 초보자라면 프리, 애프터마켓보다는 모든 시장 참여자들이 활발히 참여하는 정규 마켓에서 매매하시는 편이 좋다. 프리 마켓, 애프터 마켓은 아무래도 거래량이 적은 만큼 변동성이 심해서 초보자들이 대응하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프리마켓, 애프터 마켓 장점

대신 프리 마켓은 정규 마켓이 시작되기 전에 열리기 때문에 그날의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된다.

예를 들어 애플이 좋은 실적을 발표하면 그 날 프리마켓에서부터 주가가 급등한다. 그 좋은 분위기가 정규마켓으로까지 이어지면 정규 마켓에서도 그 급등한 가격으로 시작되기도 한다. 전날 100불로 마감했는데, 오늘은 갑자기 120불에서 거래가 시작되는 것처럼 말이다.

프리마켓, 애프터 마켓 맹신은 금물

그러니, '아, 정규 마켓에서 주가가 더 오를 것 같다, 빨리 사야겠다'라는 생각이 든다면 프리 마켓을 이용해서 미리매수를 해두기도 한다.

그렇지만 그 분위기가 다음 정규마켓으로 꼭 이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즉, 프리마켓에서 분위기가 좋아도 정규 마켓에서는 막상 주가가 떨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시장이 열리고 가장 변동성이 큰 시간이 장이 열리고 1시간까지다. 그렇기 때문에시장이 열리고 첫 1시간 동안은 분위기를 살피다가 이후 매매를 하는 것도 위험을 줄이는 방법이 된다.

오늘은 미국 주식 투자 시 가장 기본이 되는 미국 주식 거래 시간 및 서머타임 장시간 요약과 프리마켓, 애프터 마켓까지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댓글